주요사업

성인문해교육이란?

성인문해교육은 저학력 · 비문해 성인에게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문자해득(文字解得)능력을 포함한 사회적 · 문화적으로 요청되는 기초생활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조직화된 교육프로그램으로 최소한의 국민기초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문해능력(文解)

문해능력은 단지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이 아니라, 모든 교육의 토대가 되는 인간 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능력으로 개인이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를 실현하는 기본전제입니다. 이는 인간의 성장, 사회경제적 발전, 민주주의 가치 실현을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초능력이며, 모든 국민이 가져야할 ‘권리’입니다. OECD, UNESCO, EU에서 ‘문해’는 포괄적이면서 구체적인 능력 개념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성인들의 문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문해능력의 개념을 2007년 12월 개정된 평생교육법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UNESCO “모든 이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 1990년 모든 이를 위한 교육 세계선언을 공표하여 기초 학습 요구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문해를 아동·청소년·성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층을 위한 형식·비형식 교육의 개념으로 확장함.
    이 개념은 알기 위한 학습, 행하기 위한 학습, 함께 살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의 개념을 표방하고 있음.
OECD “국제성인문해조사(International Adult Literacy Survey)”
  • 일상활동, 가정, 일터 및 지역사회에서 문서화된 정보를 이해하고 활동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과 잠재력을 넓힐 수 있는 능력을 ‘문해’ 능력으로 봄.
EU “유럽에서의 평생교육 실현(Making a European Area of Lifelong Learning A Reality)”
  • 평생학습사회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국민 모두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어야 하며, 그 소양으로 문자를 읽고, 쓰고, 셈하는 능력 외의 IT능력, 외국어능력, 기술문화에 대한 이해력, 기업가 정신 및 사회적 기술을 제시함.

관련법령이란?

평생교육법 내 성인문해교육 관련 조항입니다.

평생교육법 제2조(정의)

  • 3. "문자해득교육"(이하 "문해교육"이라 한다)이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문자해득(文字解得)능력을 포함한 사회적·문화적으로 요청되는 기초생활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조직화된 교육프로그램을 말한다.

평생교육법 제39조(문해교육실시 등)

  • 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성인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문자해득능력 등 기초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② 「경기도 평생교육 진흥 조례」 제6조(평생교육진흥사업 운영 및 지원)
  • ③ 「여주시 평생교육 진흥 조례」 제4조(경비보조 및 지원)

평생교육법 제39조의 2(문해교육센터 설치 등)

  • ① 국가는 문해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진흥원에 국가문해교육센터를 둔다.
  • ② 시·도교육감 및 시·도지사는 시·도문해교육센터를 설치하거나 지정·운영할 수 있다.
  • ③ 국가문해교육센터 및 시·도문해교육센터의 구성, 기능 및 운영,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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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문해교육 광역거점 기관이란?

광역거점기관은 해당 지역의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지원, 문해교육 대상자 발굴·상담 지원, 해당지역의 문해교육 기관간 연계체제 구축(컨설팅, 워크숍 등), 문해교육 교원 양성 및 연수 개최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성인문해교육 광역거점 기관 (14)

연번 광역 광역거점기관명 주소 홈페이지
  • 1 서울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 서울특별시 마포구 새창로 7 서울대총동창회관 14층 바로가기
  • 2 부산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부산광역시 동래구 차밭골로 38-1 바로가기
  • 3 대구 대구광역시청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바로가기
  • 4 광주 광주인재평생교육진흥원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촌로 152번길 53-27 (광주광역시 인재교육원 4층) 바로가기
  • 5 울산 울산인재평생교육센터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중로 6 울산연구원 1층 바로가기
  • 6 경기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수대로 1150 바로가기
  • 7 강원 강원특별자치도청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중앙로 1 바로가기
  • 8 충북 충청북도청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82 바로가기
  • 9 충남 충청남도평생교육인재육성진흥원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읍 상하천로 58 충남개발공사빌딩 3층,4층 바로가기
  • 10 전북 전북특별자치도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효자로 225 바로가기
  • 11 전남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읍 후광대로 282, 8층 바로가기
  • 12 경북 경상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읍 봉황길 34 바로가기
  • 13 경남 경상남도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300 바로가기
  • 14 제주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서사로43 바로가기

찾아가는 성인문해교육 「우리동네 세종한글배움터」이란?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뜻을 널리 실천하기 위해 여주시민 모두가 한글을 손쉽게 배울 수 있는 환경 및 권리를 제공하고 성인문해교육 운영 기관 및 단체 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여 지역 내 자생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주만의 지속가능한 문해학습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추진근거

  • 평생교육법 제39조(문해교육의 실시 등)
  • 여주시 평생교육진흥조례 제16조(센터의 기능)

추진 목적

  • 문해학습에 대한 모든 자원이 세종대왕이 잠들어 계신 여주에서부터 출발할 수 있도록 가가호호 문해학습 생태환경 조성
  • 여주시민의 기초능력 향상과 사회적 통합실현을 위하여 저학력 성인에게 제2의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비문해 성인의 안정적 학습환경 구축
  • 지역에 산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및 문해교육 자원의 네트워크화 ※ 여주시민 만 15세 이상 약 7.7%(약 6천명)가 비문해자일 것으로 추정
    [참고] 우리나라 20세 이상 중학학력 미만 성인인구 : 577만 명(전체인구의 15.7%) 특히 중학학력 미만 성인인구 577만 명 중 60대 이상이 426만 명으로 73.7% (통계청, 2010)
    ※ 비문해 이유는 경제적 이유(30%), 사회적 인식 및 기회부족(22%), 역사적 사건-일제, 한국전쟁(20.4%)으로 비문해 및 기초교육 결손이 역사적·사회적 배경에서 이루어짐 ※ 비문해자 대부분이 고령자로서 거동불편, 학습동기의 부족, 학습시설과의 접근성 문제 등으로 심리적 무기력과 존재가치 상실을 경험하고 있음 (국민의 기초문해력, 2010)

찾아가는 성인문해교육 신청방법

  1. 사업공고 STEP 1 사업공고
    여주시평생학습센터
  2. 수요신청 STEP 2 수요신청
    여주시 관내 마을 또는 기관 → 여주 시평생학습센터
  3. 선정 및 파견 STEP 4 선정 및 파견
    여주시평생학습센터 → 관내 마을 또는 기관
  4. 프로그램운영 STEP 4 프로그램운영
    여주시평생학습센터 → 여주시 관내
  5. 성과 발표 및 결과보고 STEP 4 성과 발표 및 결과보고
    여주시평생학습센터, 여주시문해교사회, 문해교육학습자

교육내용

문해1단계(1~2학년 수준)
  • 소망의 나무(1~4권)
문해2단계(3~4학년 수준)
  • 배움의 나무(1~4권)
문해3단계(5~6학년 수준)
  • 지혜의 나무(1~4권)
문의

031) 887-3325